KBS특선다큐 '미래를 창업하라' _ 미래 기술과 개인 by Prince
KBS특선다큐 '미래를 창업하라' 후기
-미래 기술과 개인
Prince | Beyond University
미래 기술은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와 표현의 자유를 준다. 미래에는 기술을 통해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장벽을 넘는 데에 필요한 에너지를 낮춰준다. 따라서 미래는 자신의 것을 창조하고자 하는 개인들에게는 더욱 큰 기회의 장이 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미래의 흐름은 창조적이고 예술가적인 개인들의 시대가 오는 것이 자명하다. 이러한 미래의 예측은 이미 세스고딘과 말콤 글레드웰의 다양한 저서들 "새로운 미래가 온다, 프리에이전트 시대, 이카루스 이야기" 등에서 다루어진 내용이다. 이러한 흐름은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다양한 개인 창조자 그룹들의 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는 개인 컨텐츠 창조자와 시청자가 급성장하는 나라로 유튜브에서 가장 주목하는 시장이기도 하다.) 역사적으로 과학은 구체적인 것들을 다루었지만 발전하면서 보다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것들을 다룰 수 있게 되었고 철학과 맞닿게 되었다. 이처럼 기술도 과학과 마찬가지로 생존과 직결된 구체적 목표가 있는 기술을 넘어서 자아실현과 자신 모습대로 살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추상적인 목표를 위한 기술로 넘어가는 것처럼 보인다.
또다시 취업 시즌이 돌아왔다. 기존의 제조기반 산업이 흔들리고 취업시장이 그다지 좋지 않다는 소식을 많이 접한다. 상황은 시시각각 변하는데도 불구하고 생존 전략은 여전히 과거의 전략에 머물러 있다. 사실 그 전략도 주체적인 전략이라기보다는 강요된 전략에 더 가깝다. 더욱이 지극히 개인적이고 창조적인 사람들에게는 이런 전략은 시대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전략이라고 보기 힘들다. 따라서 조금씩이라도 다시 자신의 색깔을 찾고 만들고 컨셉을 잡는 것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이런 의미로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는냐에 따라서 우리는 스스로 새로운 자유를 부여받을 수 있다. 새로운 기술의 세계의 혜택을 받는 새로운 계층이 되느냐 마느냐가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에 와있다는 느낌이 확실히 든다. 새로운 의미의 자유를 가질 수 있는 우리가 획일적인 분위기를 넘어서서, 나와 너의 성공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때가 오기를 진심으로 바란다.